시민 케인 영화 리뷰권력, 부, 고독을 탐구한 불후의 명작

시민 케인 이 영화사에 남긴 혁신적 촬영 기법과 비선형적 서사 분석


고전영화 는 현대의 영화 같은 화려함 스피드한 진행은 없으나 흑백영화 만의 감성이 묻어나 찾아 보게 됩니다. 오늘 이야기 해볼 영화는 고전 흑백 영화 명작 영화 하면 꼭 빼놓지 않고 나오는 영화 시민 케인 (Citizen Kane) 입니다.
시민케인


영화 이야기 시민 케인(Citizen Kane)

영화 시민 케인(Citizen Kane)은 1941년에 개봉된 오슨 웰스 감독의 작품으로, 영화 역사상 가장 중요한 고전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 영화는 주인공 찰스 포스터 케인(오슨 웰스 분)의 삶과 죽음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 되는데 영화는 케인의 죽음 후, 그의 마지막 말인 "로즈버드"의 의미를 추적하며 다양한 인물들의 회상과 시각을 통해 그의 복잡한 인생을 풀어 내고 있습니다.

주요 특징

시민 케인 은 영화 역사상 가장 혁신적인 촬영 기법을 사용한 작품으로, 특히 깊은 초점(Deep Focus) 기술을 사용하여 한 장면에서 여러 층의 인물이 동시에 보여지는 효과를 주었습니다.

영화는 사건을 시간순으로 나열하는 대신, 여러 인물들의 회상과 증언을 통해 이야기가 풀려나가는 비선형적인 서사 방식은 당시로서는 매우 혁신적이었습니다.

또한 영화는 권력, 부, 외로움, 꿈의 상실 등을 다루고 있으며, 한 사람의 인생이 어떻게 왜곡될 수 있는지, 또한 인간의 내면적인 갈망이 무엇인지에 대해 깊은 질문을 던집니다.

영화 시민 케인 은 많은 영화 제작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으며, 영화 비평가들에 의해 "영화 역사상 최고의 작품"으로 손꼽힙니다. 

특히 영화 기법, 내러티브의 복잡성, 그리고 주제의 깊이는 영화 제작자들에게 여전히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줄거리

시민케인


영화는 찰스 포스터 케인(오슨 웰스)의 죽음과 그를 둘러싼 미스터리한 마지막 말인 "로즈버드"를 중심으로 펼쳐집니다. 케인은 부유하고 권력 있는 미디어 재벌로, 전설적인 신문사 "뉴욕 인콰이어러"의 창립자입니다. 

영화는 그의 죽음 후, "로즈버드"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찾기 위한 기자들의 이야기를 따라가며 진행됩니다.

영화는 케인이 자택에서 죽음을 맞이하는 장면으로 시작 되는데그의 마지막 말은 "로즈버드"였고, 이를 두고 기자 톰슨(웨ル던 도일)은 이 단어의 의미를 추적하기 시작합니다. 
그가 이 단어의 의미를 찾기 위한 여정은 케인의 생애와 주변 인물들의 회상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찰스 케인은 어린 시절, 가난한 부모로부터 팔려나와 큰 재산을 물려받게 되는데 어릴 적, 가족과 떨어져 마찬가지로 돈에 의해 인생이 좌우되는 경험을 하며 성장 하고 젊은 시절, 그는 신문 사업에 뛰어들게 되고, 뉴욕 인콰이어러를 창립합니다.

케인은 신문 사업을 통해 많은 영향력과 부를 얻게 되지만, 권력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도덕적인 문제와 타인과의 갈등이 발생 힌고 미디어를 통해 정치적 영향력도 행사하며, 점차 고립되고 외로워지게 됩니다.

영화의 중요한 부분은 "로즈버드"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추적하는 과정입니다. 마지막에는 그 단어의 의미가 케인의 어린 시절의 추억, 즉 그가 어린 시절 갖고 있던 장난감 썰매라는 사실이 밝혀 지는데 이 썰매는 그가 부모와 떨어져 지내던 시절의 기억과 관련이 있으며, 그의 잃어버린 순수함과 행복을 상징합니다.

주요 장면

고전영화


영화 초반, 케인이 그의 대저택에서 죽음을 맞이하면서 "로즈버드"라는 단어를 마지막으로 외치고 기자는 이를 이해하기 위해 케인의 삶을 추적하기 시작 하며 이 장면이 영화의 중요한 전개를 위한 출발점임을 보여줍니다.

케인은 젊은 가수 수잔(로잘린드 러셀)과 결혼하지만, 그녀와의 관계는 점차 파국으로 치닫습니다. 그리고 이 장면은 케인의 인간관계에서 점점 더 많은 갈등이 발생하는 시점을 보여줍니다. 케인은 수잔을 사랑한다고 말하지만, 결국 그녀와의 관계에서 외로움과 좌절을 느끼게 됩니다.

영화의 마지막 부분에서 기자는 "로즈버드"의 의미를 파악하고, 그것이 케인의 어린 시절 장난감 썰매임을 알아 내는데 이 장면은 케인이 얼마나 권력과 부에 의해 왜곡되었는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주요 대사

"로즈버드" 케인의 마지막 말인 "로즈버드"는 영화 전반을 이끄는 핵심적인 단어 로 이 단어는 케인의 인생에서 잃어버린 순수함과 행복을 상징합니다.

"I think it would be fun to run a newspaper."
케인의 이 대사는 그의 신문사업에 대한 열정을 드러 내는데 그는 신문을 단순히 비즈니스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통해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믿습니다.

"You can't buy love."
케인의 첫 번째 아내 Emily(페기 룰)와의 갈등에서 나오는 대사로 케인은 돈으로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다고 믿지만, 사랑과 인간관계는 그 무엇으로도 살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합니다.

"This is the life I wanted!"
케인이 부와 권력에 집착하며 나오는 대사로, 그는 성공을 이룬 후에도 결국 내면의 공허함과 외로움을 경험하게 됩니다.

"I don’t think it’s a man’s job to talk about himself. If you’re ever looking for the answer to the question, ‘What is it all about?’ ask me!"
영화에서 케인은 자신의 성공을 자랑하며, 인생의 의미와 그가 추구한 목표가 무엇인지에 대해 묻는 기자에게 자신만의 해답을 제시하려고 합니다.

영화 시민 케인" (Citizen Kane)은 영화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작품 중 하나로, 많은 영화에서 패러디와 오마주가 이루어졌습니다. 이 영화의 혁신적인 촬영 기법, 내러티브 구조, 그리고 주제는 많은 감독과 영화 제작자들에게 영감을 주었으며, 그 결과 여러 작품에서 "시민 케인"을 참조하거나 패러디한 장면이나 요소를 볼 수 있습니다.

패러디 및 오마주한 영화들

  1. "피노키오" (Pinocchio, 1940)

    • 디즈니의 피노키오 는 "시민 케인"에서 영향을 받은 장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화의 시작 부분에서 로즈버드 와 같은 의미의 상징적인 요소를 포함하여, 소년이 아버지와의 관계에서 겪는 감정적인 갈등을 다룹니다. 피노키오 는 "시민 케인"의 서사 구조를 단순화하여 어린이용 애니메이션으로 풀어낸 예시로 볼 수 있습니다.
  2. "비어드" (Beard, 1978)

    • 비어드 는 "시민 케인"의 미디어 제국과 권력에 대한 풍자적인 패러디로, 케인의 삶을 다루고 있는 영화입니다. "로즈버드"와 같은 상징적인 장치가 등장하며, 권력과 부에 대한 비판적인 메시지를 전합니다.
  3. "언터처블" (The Untouchables, 1987)

    • 언터처블 에서 영화의 오프닝 장면은 시민 케인 의 촬영 기법을 오마주한 것으로 특히 깊은 초점(Deep Focus) 기술이 사용되며, 카메라는 먼 배경에서부터 가까운 인물까지 선명하게 보여줍니다. 이는 "시민 케인"에서 처음 사용된 기법으로, 이 영화에서 그 기술을 채택하여 긴장감과 몰입감을 강조합니다.
  4.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The Devil Wears Prada, 2006)

    •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는 시민 케인 의 구조와 일부 장면을 오마주합니다. 주인공 앤디(앤 헤서웨이)가 성공적인 잡지 편집장인 미란다(메릴 스트립)와의 관계를 통해 변화하는 모습은 케인의 인생을 통한 권력과 고립에 대한 이야기를 연상시킵니다. 특히, 미란다는 케인처럼 권력과 성공을 추구하면서 개인적인 관계에서 갈등을 겪는 인물로 그려집니다.
  5. "어느 날, 이 사랑을" (The Purple Rose of Cairo, 1985)

    • 우디 앨런의 어느 날, 이 사랑을 은 영화의 테마와 "시민 케인"에서의 내러티브 방식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영화 속 인물들이 현실과 영화 속 캐릭터의 경계를 넘나드는 구조는 "시민 케인"에서 여러 인물들이 주인공의 삶을 회상하는 방식과 비슷한 점이 있습니다.
  6. "마스크" (The Mask, 1994)

    • 마스크 는 "시민 케인"을 유머러스하게 패러디한 작품으로, 영화 속 짐 캐리의 캐릭터가 "시민 케인"의 케인처럼 부와 권력을 추구하는 모습을 비틀어 그려냅니다. 이 영화에서는 "로즈버드"와 같은 암시적 장치가 유머와 결합되어 등장합니다.
  7. "데드맨" (Dead Man, 1995)

    • 짐 자무시의 데드맨 은 시민 케인 의 오마주가 포함된 작품입니다. "시민 케인"에서처럼 영화는 주인공이 죽음을 맞이한 후, 그의 과거를 추적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이 영화 역시 과거와 현재가 겹쳐지는 서사를 통해 "시민 케인"을 참조하고 있습니다.
  8. "로저 라빗" (Who Framed Roger Rabbit, 1988)

    • 로저 라빗 은 시민 케인 의 패러디를 영화 내내 보여줍니다. 특히 영화 속 신문사를 운영하는 클럽스키라는 캐릭터는 케인의 역할을 상징적으로 패러디하고 있으며, 깊은 초점 기법과 미디어 제국의 부패를 암시하는 요소들이 등장합니다.
  9. "타이틀" (Title, 1971)

    • 타이틀 은 시민 케인 의 촬영 기법을 진지하게 오마주한 작품으로, 그 구조와 시각적 스타일을 재현하면서도 현대적인 요소들을 결합해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이 영화는 깊은 초점과 화면을 통한 몰입감을 극대화하는 방식에서 시민 케인 을 그대로 이어받았습니다.

시민케인 이 영화사에 남긴 영향

"시민 케인"은 그 당시로서는 매우 혁신적이고 실험적인 영화였지만, 그 이후 영화 제작에 있어 중요한 기점이 되었고, 많은 감독들에게 영향을 주었습니다. 촬영 기법, 서사 구조, 캐릭터 묘사 등 다양한 면에서 영화 산업에 큰 변화를 가져왔으며, 현재까지도 많은 영화들이 "시민 케인"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단순한 영화 이상의 의미를 지니며, 영화의 언어를 새롭게 정의한 영화로 영화사에 길이 남을 명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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